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전공핵심 신설 스포츠앤테크놀로지개론 Sports & Technology Literacy 3
신설 스포츠교육학 Sports Pedagogy 3
신설 건강과운동관리 Health & Exercise Management 3
신설 운동역학 Biomechanics 3
전공심화 신설 스포츠지도론 Sports Teaching Theory 3
신설 운동영양학 Sports Nutrition 3
신설 기능해부학 Functional Anatomy 3
신설 웨이트트레이닝방법론 Weight Training Method 3
신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3
신설 스포츠코칭 Sports Coaching 3
신설 운동처방론 Exercise Testing & Prescription 3
신설 기초골프 Basic Golf 3
신설 전공골프 Major Golf 3
신설 골프코칭론1 Golf Coaching Method 1 3
신설 골프코칭론2 Golf Coaching Method 2 3
신설 웨이트트레이닝기초 Basic Weight Training 3
신설 웨이트트레이닝전공 Major Weight Training 3
신설 웨이트트레이닝코칭1 Weight Training Coaching Method 1 3
신설 웨이트트레이닝코칭2 Weight Training Coaching Method 2 3
신설 스포츠데이터분석I Sports Data Analysis I 3
신설 스포츠데이터분석II Sports Data Analysis II 3
신설 스포츠헬스케어I Sports Health Care I 3
신설 스포츠헬스케어II Sports Health Care II 3
신설 스포츠융합분석 Sports Convergence Analysis 3
신설 피지컬컴퓨팅스튜디오 Physical Computing Studio 3
신설 머신러닝 및 AI실습제작 Machine Learning and AI 3
신설 UI/UX트랜스미디어디자인 UI/UX Trans-media Design 3
신설 AI퍼포먼스캡처I AI Performance Capture I 3
신설 AI퍼포먼스캡처II AI Performance Capture II 3
신설 스포츠임베디드시스템 Sports Embedded Systems 3
신설 디지털스포츠컨텐츠 Digital Sports Contents 3
신설 스포츠컨디셔닝 Sports Conditioning 3
신설 위치기반설치스튜디오 Location-based Installation Studio 3
신설 디지털스포츠미디어 Digital Sports Media 3
신설 스키I Ski I 3
신설 스키II Ski II 3
신설 스포츠마사지 Sports Massage 3
신설 스포츠상해예방및처치 Prevention & Treatment of Sports Injury 3
신설 여가및레크리에이션 Leisure & Recreation 3
신설 응급처치 Emergency Treatment 3
신설 축구I Soccer I 3
신설 축구II Soccer II 3
신설 태권도I Taekwondo I 3
신설 트레이닝방법론 Training Method 3
신설 해양스포츠 Water Sports 3
신설 스포츠마케팅 Sport Marketing 3
신설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 3
신설 스포츠윤리 Sports Ethics 3
신설 한국체육사 Korean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3
신설 스포츠심리학 Sport Psychology 3
신설 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Physical Education 3
신설 농구I Basketball I 3
신설 농구II Basketball II 3
신설 댄스스포츠 Dance Sports 3
신설 수상스키 Water-ski 3
신설 수상인명구조 Water Life Guarding 3
신설 수영I Swimming I 3

교과목해설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스포츠앤테크놀로지개론Sports & Technology Literacy 스포츠앤테크놀로지 학과에서 다루게 될 스포츠와 테크놀로지가 융합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각각의 실제 적용현장들을 소개한다.
스포츠교육학Sports Pedagogy 스포츠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을 살펴보고, 실제 현장의 스포츠 지도과정에 반영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건강과운동관리Health & Exercise Management 건강과 운동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건강운동에 필요한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하여 국가자격증인 건강운동관리사 취득에 도움을 준다.
운동역학Biomechanics 신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역학적인 분석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인체해부학과 역학을 학습하고, 스포츠 동작의 과학적인 분석 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스포츠지도론Sports Teaching Theory 유소년스포츠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등 다양한 스포츠지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관련 실무와 종목별 특성을 학습한다.
운동영양학Sports Nutrition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대사과정, 그리고 운동에 필요한 영양 요소 중 당질, 지질, 단백질 및 관련 영양소를 이해하고, 그 섭취에 따른 신체 내에서의 분해 전달 과정 등을 살펴보며 영양섭취형태가 운동능력에 미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이해와 연구들을 학습한다.
기능해부학Functional Anatomy 인체 움직임에 따른 근골격계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인체 구조와 기능에 관하여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스포츠 활동 시에 동반되는 움직임에 관해 학습한다.
웨이트트레이닝방법론Weight Training Method 웨이트 트레이닝에 필요한 기초적인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그리고 심리적 요소를 겸비하여 효율적 트레이닝 실시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계획, 진행, 진단, 평가, 처방들의 기본을 학습한다.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운동과 활동 시에 인체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생리적 현상을 설명하고, 심폐기능과 근육 신경기능, 대사작용 등이 스포츠 활동 시 어떻게 반응하며 적응하는가에 중점을 둔 지식기반을 구축한다.
스포츠코칭Sports Coaching 코칭의 기본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종목별로 각각의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코칭법을 학습하고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운동처방론Exercise Testing & Prescription 일반인의 건강과 관련된 문진 검사형태, 운동검사의 절차 및 신체적성 상태에 따른 운동처방의 원칙과 방법을 통하여 실험․실습능력을 향상시킨다.
기초골프Basic Golf 골프의 역사, 예절, 규칙, 용구 등을 포함한 골프의 기본 용어 및 지식을 설명하고, 그립, 스윙, 폼 등의 기초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골프Major Golf 골프의 다양한 그립, 스윙, 폼, 구질을 숙지하며, 드라이빙 라운지를 이용하여 드라이버, 아이언, 어프로치, 퍼팅 등의 스윙 폼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골프코칭론1Golf Coaching Method 1 골프 코칭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실전 경험등을 통해 골퍼로서의 실력과 지도자로서의 태도를 학습한다. 각종 샷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드에서 거리별 기본 샷, 어프로치샷, 퍼팅 등을 반복 연습하고 각 코스별 지형지물, 해저드, 벙커, 러프 등에서의 위기탈출과 각 핸디별 스코어 관리를 터득한다.
골프코칭론2Golf Coaching Method 2 골프 코칭을 위한 보다 향상된 전문기술과 실전 경험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수준을 함양하고 골퍼로서의 실력과 지도자로서의 품성을 학습한다. 실제 필드 경험을 통해 각 상황별 숏 게임과 다양한 코스 전략과 전술을 학습하고 실습하여 훈련방법, 지도방법,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고양한다.
웨이트트레이닝기초Basic Weight Training 웨이트트레이닝의 역사, 규칙, 용구, 효과 등을 포함한 웨이트트레이닝의 기본 용어 및 지식을 설명하고, 각 용구별 사용법과 활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웨이트트레이닝전공Major Weight Training 개인의 특성에 따른 웨이트트레이닝의 다양한 코칭 방법들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각각의 용구와 장비들을 이용하여 자세를 실습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웨이트트레이닝코칭1Weight Training Coaching Method 1 다양한 형태의 하중을 이용하여 스포츠 수행력 향상을 위한 기초체력 육성에 관한 웨이트트레이닝 코칭 이론 및 실제 활용 방법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웨이트트레이닝코칭2Weight Training Coaching Method 2 다양한 형태의 하중을 이용하여 스포츠 수행력 향상을 위한 각 종목별 전문성에 부합하는 전문체력 육성에 관한 웨이트트레이닝 코칭 이론 및 실제 활용 방법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스포츠데이터분석ISports Data Analysis I 앤텍 전공생으로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요소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수업으로, 스포츠 측정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개별 측정 장비로 도출된 데이터 분석 기초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스포츠데이터분석IISports Data Analysis II 앤텍 전공생으로서 개별 측정 장비(Trackman, Swingcatalyst, GC Quad 등)를 활용하여 수집되고 도출된 데이터를 종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헬스케어ISports Health Care I 운동 참여자의 디지털 측정 및 진단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스마트 센서, 디스플레이, 저전력 무선 통신, 모바일 운영체제 등을 배우기 위한 과정으로 Wearable computer, Smart clothes, HMD(Head-mounted display), Smart Sensor 등의 착용 및 측정, 전송 기초를 학습한다.
스포츠헬스케어IISports Health Care II Smart Watch, Smart Clothes, Smart Cap 등의 다양한 헬스케어 데이터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각 상황별 분석을 학습한다.
스포츠융합분석Sports Convergence Analysis 전공학생들이 팀을 이뤄 스포츠 데이터 융합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현장을 이해하는 실습 과정으로, 본과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실사 촬영 영상과 Sports performance 측정 데이터 간의 융합분석을 시도한다.
피지컬컴퓨팅스튜디오Physical Computing Studio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을 활용한 3D Motion Capture 또는 행동 분석을 위한 센싱 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머신러닝 및 AI실습제작Machine Learning and AI 각종 스포츠를 통해 측정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 분석 및 활용 등 뉴-테크놀로지 전반을 학습한다.
UI/UX트랜스미디어디자인UI/UX Trans-media Design 다양한 미디어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유저 인터페이스(UI) 및 유저 경험(UX)를 이해하고 실습한다.
AI퍼포먼스캡처IAI Performance Capture I Rokoko Smart Suit , Xsens 등 자이로 기반 모션캡처 장비를 활용하여 스포츠 동작을 CG 기반의 측정 소프트웨어에 적용하는 지식을 학습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AI퍼포먼스캡처IIAI Performance Capture II OptiTrack 등 광학 기반 모션캡쳐 장비를 활용하여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등 CG와 실사를 접목하는 콘텐츠 제작하고 실습한다.
스포츠임베디드시스템Sports Embedded Systems 측정 장비 또는 측정 도구, 운동 도구 등에 사용되는 임베디드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활용 범위를 학습하고, 활용 방법을 실습한다.
디지털스포츠컨텐츠Digital Sports Contents 기술의 발달에 따른 디지털 스포츠 컨텐츠의 변화를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을 학습하고, 디지털 스포츠 컨텐츠의 활용법을 실습한다.
스포츠컨디셔닝Sports Conditioning 장비를 통해 수집된 건강 정보를 바탕으로 바디 컨디셔닝 코칭을 학습하고, 나이별·성별 특성을 고려한 데이터 기반 바디 컨디셔닝 및 트랙킹을 실습한다.
위치기반설치스튜디오Location-based Installation Studio 모바일, XR, 진열 공간 등에서 구현되는 프리미엄 소비재의 전시효과를 학습하고, 제품별 실제 배치 공간과 유사한 가상 환경에 매치하는 인터렉티브를 실습한다.
디지털스포츠미디어Digital Sports Media 스포츠 프리미엄 소비재의 종류별로 활용되고 있는 미디어의 특징과 활용 환경을 학습하고, 디지털 스포츠 미디어를 활용한 프리미엄 소비재 마케팅 기법을 학습한다.
스키ISki I 스키는 활판, 글라스, 메탈 등의 재료로 만들어진 길고 평평한 활면을 사용하여 눈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로 경기의 기본적 이해를 높이고 준비, 필요한 기술, 실제 경험을 통하여 경기능력과 여가생활방법을 학습한다.
스키IISki II 스키에 필요한 근력, 심폐지구력, 근지구력을 위한 트레이닝을 반복 실시하며 용구 사용법, 넘어지는 법, 방향 전환 등의 전문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응용기술들, 각종 훈련 방법과 스키상해를 학습한다.
스포츠마사지Sports Massage 운동능력 향상과 훈련 또는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상해를 사전에 예방하여, 운동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운동별, 경기별 스포츠 마사지를 학습한다.
스포츠상해예방및처치Prevention & Treatment of Sports Injury 스포츠에서 경기력 향상을 위해 훈련기간 동안이나 운동경기 도중에 발생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상해들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상해의 종류에 따른 진단과 조치 능력을 학습한다.
여가및레크리에이션Leisure & Recreation 경제적 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에 의한 여가활동의 증대와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대중화 추세에 편승한 레저스포츠에 대한 개념 정리와 건전한 레저 활동의 이해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의 기초이론 및 지도법을 올바르게 학습한다.
응급처치Emergency Treatment 선진 구급법의 기초이론부터 인체와의 상관관계를 단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각종 응급상황발생 시 전문 의료진이 도착하기 이전까지의 응급처치 및 생명 유지 및 구조 기술 및 능력을 배양한다.
축구ISoccer I 축구I 과정에서는 축구의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토대로 역사, 특성, 시설, 규칙 등을 이해하고 기본 기술(킥, 드리블, 패스 등)을 반복 연습하며 위치별 특성에 따른 기초 기술과 팀 훈련으로서 수비와 공격의 전략 전술을 습득하고 훈련 방법, 기록법, 심판법 등을 학습한다.
축구IISoccer II 축구II 과정에서는 보다 향상된 전문기술과 실전 경험을 위해 과학적인 체력 훈련을 동반한 코디네이션을 배우고 각 포지션별 필요한 고급 기술을 반복 훈련하며 팀워크, 스페이스, 서포터, 시스템 등 현대 축구의 전술 전략을 개인과 그룹 차원으로 구분하여 숙지하고 학습한다.
태권도ITaekwondo I 태권도의 역사, 특성 및 정신을 이해하고 기본동작, 품새, 스파링, 호신술 등 기초기술과 경기규칙을 숙지하고, 기본이 되는 손동작과 발기술의 원리와 방법을 숙달하고 기본적인 공방기술을 학습한다.
트레이닝방법론Training Method 스포츠나 체력단련에서 요구되는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운동 강도를 주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기법을 익히며 효과적인 트레이닝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해양스포츠Water Sports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스포츠와 장비들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각 종목별 준비, 필요한 기초기술, 전략전술, 실전 사례들을 통해 경기능력과 여가생활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마케팅Sport Marketing 스포츠마케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여 스포츠마케팅관리자로서의 현장감각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스포츠사회학Sport Sociology 스포츠와 연관된 사회적 현상을 규명하여 장차 스포츠인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력을 배양하고, 스포츠를 통한 경험을 사회적인 견지에서 정치, 경제, 교육, 문화, 종교, 사회계층 같은 상황요인들과 함께 학습한다.
스포츠윤리Sports Ethics 코칭 기술에 필수인 윤리적 토대로서 1)선수 중심의 코칭 철학, 2)스포츠를 통해 학습된 행동(행위), 3)스포츠 참여자의 개인적, 사회적, 윤리적 행동, 4)그 밖의 다양한 스포츠 환경에서 발생되는 윤리적 사례를 학습한다.
한국체육사Korean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인류의 생활방식과 사회적·시대적 요청에 따라 여러 형태와 각기 다른 목적으로 발전해 온 체육이 지닌 의미와 시대의 체육인상과 문화와의 올바른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향을 탐구한다.
스포츠심리학Sport Psychology 체육 활동에서 일어나는 심리적인 요인과 신체의 성장 발달에 따른 변화와 운동 기능의 심리적인 학습방법의 이해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통한 경기 능력의 향상과 원만한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체육학개론Introduction to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가치와 체육학의 큰 틀을 이해하기 위해 체육의 개념, 이론, 특성, 가치, 역할 등을 학습하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체육 현장의 현상들을 숙지한다.
농구IBasketball I 농구 경기의 기본지식(역사, 특성, 시설, 용구, 규칙 등)을 이해하고 기초기술(드리블, 스텝, 패스, 슈팅 등)의 자세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습득하여 실전경험과 함께 경기능력과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농구IIBasketball II 보다 향상된 농구 전문기술과 상급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게임을 통해 실전 경험을 함양하여 신체·심리·사회적으로 건전한 인성과 농구인으로서의 실력, 지도자로서의 품성 및 지도법을 학습한다.
댄스스포츠Dance Sports 국제화, 세계화 시대에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교류와 공유가 용이한 International 댄스의 요구를 이해하고,향후 올림픽에 대비한 저변확대와 정상적이고 건전한 댄스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정통적이며 정확한 동작지도와바른 예절을 학습한다.
수상스키Water-ski 레저스포츠인 수상스키의 기초 지식(역사, 특성, 효과, 안전수칙 등)을 이해하고, 장비 준비, 기본 동작, 기초 기술, 실제 경험 등을 현장에서 체험하여 경기능력과 여가생활방법을 학습한다.
수상인명구조Water Life Guarding 해상에서 위기 발생 시 인명구조를 위한 수영 및 기본지식, 절차, 응급처치, 상황별 대처 방법 등을 학습하고,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서의 구조능력과 훈련방법을 체화한다.
수영ISwimming I 수영경기에 대한 연혁과 기본이 되는 4개 영법 자유형, 평영, 접영, 배영의 각 기술을 익히고 수상안전에 관한 지식과 실제 안전사고 발생 시에 처리능력을 터득하며 전문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학습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N 공지사항
R RSS
B Blog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사이트맵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사이트맵입니다